티스토리 뷰




지난 1여 년간 일하면서 Spring Boot만 사용했었는데 오늘 보니 대부분의 회사에서 Spring(SpringMVC)을 많이 쓴다고 합니다. 

그래서 Spring Boot와 Spring의 차이가 무엇인지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기 위해 이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Spring Boot는 Spring 프레임웍을 사용하는 프로젝트를 아주 간편하게 셋업할 수 있는 스프링 프레임웍의 서브 프로젝트입니다. 

독립 컨테이너에서 동작할 수 있기에 Java만 설치 되어 있으면 되어 개발하기 한결 수월 하죠. 

또한  빌드 후에 jar파일이 생성되고, 별도의 서버 설치 없이 embeded tomcat이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프로젝트 생성시에 기존의 Spring에서 하듯 복잡한 설정이 아닌 통합된 설정파일인 application.yml으로 쉽게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모든 프로젝트에 Spring Boot를 써야 하는 걸까요? 


Web기반인 어플리게키션은 Tomcat이든 Was든 Web Container가 설치 되어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비교적 규모가 작은 형태의 에플리케이션을 실행시키기 위해 그보다 큰 WAS를 따로 설치하기엔 그닥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Spring Boot를 쓰는게 적당하다고 봅니다. 

embeded container에서 자신의 어플리케이션을 실행시키는거죠. 


하지만 비교적 규모가 큰 웹 사이트 같은 경우 이런 구조로 만드는 것 보단 Spring MVC형태로 만들어 WAS에 배포하는 스타일이 낫습니다. 

emebeded container에서 어플리케이션을 실행시키기엔 불안정하기도 하고 WAS에서 관리되는 데이터 소스나 메시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니까요.


즉, 어느 정도의 서비스를 하는 지에 따라 선택이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Spring Boot를 주 사용하는 저로썬 Spring에 익숙해 지기 위해 사용하며 계속 인터페이스 내부를 들여다 봐야겠네요.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